본문 바로가기
교육학 및 교육 정보

통합 교육의 의미와 목적

by KEI-C 2022. 6. 30.
반응형

학급의 구성원들을 살펴보면 매우 다양한 학생들로 구성이 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학업 수행 능력에서도 다양성을 보이지만 성격이나 행동에서도 다양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학습 내용을 쉽고 빠르게 이해하는 학생이 있는가 하면 특별한 도움을 필요로 하는 학생도 있습니다. 또 또래와의 관계가 원만한 학생이 있는가 하면 사회성이 결여되어 친구를 잘 사귀지 못하고 혼자 있는 시간이 많은 학생도 있습니다. 이와 같은 다양성은 개별 학생들의 내면적인 다양성으로 나타나기 마련입니다. 그 다양성 안에서 특수 교육 대상 학생도 있습니다. 특수 교육 대상 학생은 장애를 지닌 학생일 수도 있고 뛰어나게 우수한 학생일 수도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간과하는 것은 특수 교육에 영재 교육도 포함된다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지금부터 포스팅에서는 일반적으로 특수 교육 대상자 하면 떠오르는 장애 학생들에 대하여 주로 다루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통합 교육의 의미와 목적

 


통합 교육의 등장과 의미


특수 교육 학생들은 일반적인 교육 방법으로는 만족스럽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학생들은 이들만을 위해서 특별히 구안된 특수 교육을 필요로 합니다. 특수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장애학생들의 지역 사회 참여입니다. 지역 사회 참여를 위해서 장애 학생들은 사회에 나가 독립적인 생활을 하기 위해 요구되는 필수 기술을 학습해야 합니다. 사회는 본질적으로 상호의존적인 특성을 지니며 이러한 사회의 본질은 정상인과 같기를 요구합니다. 이것을 정상화(normalization)라고 합니다. 

정상화(normalization) 원리를 도입한 후에 특수 교육은 두 번의 변화를 거치게 됩니다. 첫 번째 변화는 1970년대부터 이루어진 주류화 교육입니다. 특수 교사가 주체가 되어 일반 학급 속에서의 경험과 비슷한 경험을 하게 해 주는 것이 주류화 교육입니다. 두 번째 변화는 1980년 후반부터 이루어진 통합교육(inclusive education)입니다. 통합교육은 일반 학급과 구분된 환경에서 제공하는 분리된 교육으로는 장애 학생의 지역 사회 참여를 촉진하기 없고, 상호의존적인 사회의 본질에 접근하기 어렵다는 생각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주류화 교육은 애초에 분리되고 제한된 환경이 전제되기 때문에 지역 사회와 비슷한 환경이 되기에는 제한점이 있다는 부분에 주목한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단일한 체제로 교육을 재구성함이 요구되면서 주류화가 아닌 '일반 교육 주도(regular education initiative)'라는 개념이 등장하기 시작합니다. 일반 교육 주도는 특수 교육과 일반 교육이라는 교육의 이중 체제를 부정합니다. 일반 교육이라는 하나의 체제 아래에서 특수 교육을 제공하자는 의미입니다. 1990년대에 접어들면서 '일반 교육 주도'라는 용어는 '통합(inclusion)'이라는 용어로 대표되게 됩니다. 통합은 일반 교육 체제에서 개인적으로 특별한 교육을 원하는 학생은 물론 장애로 판정된 학생들까지 포함하여 모든 학생을 책임져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통합 교육은 일상생활의 편의 시설이나 의사소통 수단 등 사회의 모든 것들이 일반인 위주로 운영되기 때문에 이것이 장애라는 개념을 만든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사회 전반의 것들이 장애 위주로 되었을 경우에는 장애가 없는 하나의 사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022.06.30 - [교육학 및 교육 정보] - 통합 교육의 필요성과 장점

 


통합 교육의 목적

그러므로 요즘의 특수교육은 사회 전반의 구조와 의식을 장애는 비장애, 비장애는 장애로 상호 접근해 나가는 통합교육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통합 교육은 이제 이상이 아니라 현실입니다. 많은 각급 학교에서 공공연히 통합 교육은 이제 당연한 것이 되었습니다. 실제로 특수 교육 대상 학생 중 70% 이상이 일반 학교에 배치되어 통합 교육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학생이 일반 학급에서 완전 통합교육, 즉 전일제 통합 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개별화 교육이 필요한 학생들은 시간제 통합 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현재는 장애 학생의 교육을 위해 가장 좋은 형태가 통합 교육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이라는 것입니다. 통합 교육은 장애의 여부와 관계없이 모든 학생이 같은 교육적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동등한 권리가 있다는 믿음에서 시작했고, 그 믿음을 실천하는 수단입니다. 그리고 이 수단이 목적 그 자체가 되기도 합니다. 다시 말해 어떤 학생도 장애를 지녔다는 이유만으로 일반적인 교육환경에서 제외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교육의 목적이라는 측면에서 보았을 때 통합교육은 우리가 지향하는 교육의 외형적 형태에 있어서 궁극적인 과제입니다. 또 교육을 실천하는 과정으로서 통합 교육은 학생의 개별적인 필요에 대응한 다양한 특수 교육 서비스 지원 체제의 하나의 선택일 뿐 아니라 사회 적응이라는 특수 교육의 궁극적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과정적인 수단입니다. 그러므로 교육의 주체자인 교사가 이 같은 교육의 기본적인 목적이자 수단으로서 강조되는 통합 교육의 개념을 잘 이해하고 통합 교육이 당연한 것임을 주장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교사가 질적으로 우수한 통학 교육의 주체가 되기 위해서 자질을 함양할 필요가 있습니다. 통합 교육은 장애 학생뿐 아니라 모든 다양한 학생을 한 구성원으로 보고 다양한 개개인을 하나로 보고, 모두의 다양함과 각각의 특별한 요구를 만족시키는 지원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