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 및 교육 정보

체육수업모형의 종류와 특징

by KEI-C 2022. 7. 4.
반응형

체육은 신체활동 가치 중심 교육을 지향하는 교육과정입니다. 교사는 체육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 수업 내용의 선정에서부터 효과적인 체육수업모형의 선택이 필요합니다. 전략적인 체육수업모형의 선정은 교사의 효과적인 체육수업 설계 및 기획 과정에서 필수적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체육수업모형의 종류와 각 체육수업모형의 특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학자들, 교육 연구자 별로 여러 체육수업모형의 종류와 특징을 제시하고 있지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직접 교수 모형, 동료 교수 모형, 탐구 수업 모형, 개별화 수업 모형, 협동 학습 모형, 이해중심 게임 수업 모형, 하나로 수업 모형의 일곱 가지 체육수업모형의 종류와 각 체육수업모형의 특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체육수업모형 중 직접 교수 모형

직접 교수 모형은 교사 중심의 의사결정과 학생의 수동적 참여 형태를 특징으로 하는 체육수업 모형입니다. 직접 교수 모형에서 교사는 체육 활동 내용에 대하여 분명한 학습 목표를 가지고 학생들에게 기능과 개념 습득을 위한 시범을 제공합니다. 교사 또는 학생의 시범을 보고 나서 학생들이 과제 연습을 할 때는 긍정적 피드백과 교정 피드백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체육수업모형 중 직접 교수 모형은 학생들의 의사 결정 과정은 비교적 적으며 교사의 강화와 피드백, 그러니까 교사의 관찰 하에 연습하면서 학생들이 성공적인 연습 비율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체육수업 모형입니다. 

 

체육수업모형 중 동료 교수 모형

동료 교수 모형은 학생 개별 또는 소집단의 학생들이 교사 역할과 학습자의 역할을 번갈아 가면서 맡아 협력하며 정해진 학습을 해 가는 체육수업 모형입니다. 동료 교수 모형은 교사 중심의 학습 지도 방법이 아니라 학생 협력 학습을 도입한 체육수업 모형입니다. 체육 시간에 어려운 신체 활동을 익힐 때 학생 두 명이 서로 보조해 연습하고 수업하는 것이 동료 교수 모형의 가장 일반적인 수업 사례라 할 수 있습니다. 

 

체육수업모형 중 탐구 수업 모형

체육수업모형 중 탐구 수업 모형은 학생들이 주체가 되는 수업 모형입니다. 주체가 학생들인 만큼 학생들의 직접적인 경험을 중시하는 체육 수업 모형입니다. 탐구 수업 모형의 가장 큰 특징은 인지적 영역에서의 학생들의 체육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학생들은 수업 장면 중 질문을 받게 되고 혼자 또는 다른 동료들과 함께 질문의 답을 찾기 위해 생각하게 됩니다. 학생들은 개별 혹은 소집단의 형태로 생각하고 난 후, 움직임 형태로 대답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탐구 수업 모형에서는 인지적 영역과 심동적 영역 간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체육수업모형 중 개별화 수업 모형

개별화 수업 모형은 학생들이 미리 선정된 학습 과제를 자신의 수준과 속도에 따라 학습해 나가는 것을 허용하는 수업 전략입니다. 체육수업모형 중 개별화 수업 모형은 각각의 지식이나 기능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학습 과제를 선정합니다. 학습 과제를 계열화하여 주제를 정하고 이를 매체를 통해 학생들에게 제시하게 됩니다. 이 학습자료에는 과제에 대한 정보, 과제 구성, 오류 분석, 수행 기준 등이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학생들은 설정된 수업 수행 기준에 맞추어 개별 진행할 수 있으며 교사의 허락이나 간섭 없이도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체육수업모형 중 개별화 수업 모형은 교사가 과제에 대한 정보를 제시하고 안내하는 시간을 절약함으로써 상호작용 자체 또는 신체활동 시간을 확대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체육수업모형 중 협동 학습 모형

협동 학습 모형은 전통적인 소집단 학습의 단점을 해결하고 학습자들이 협력적인 상호 작용을 촉진하기 위한 수업 모형입니다. 학생들의 협력을 증진하기 위해 긍정적 상호 의존과 개별 책무성, 협동의 기술, 집단 보상 및 강화가 강조되는 것이 협동 학습 모형의 특징입니다. 체육수업모형 중 협동 학습 모형은 경쟁적인 학습이나 개인적 학습에서 일부 학생만 성취하거나 성공하는 기회를 줄이고 모든 팀원이 고루 균등한 성공 경험을 갖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 수업 모형입니다. 협동 학습 모형에서는 학생들이 같은 팀원들의 조율을 통해 자기 능력에 맞는 과제와 역할을 정한 후 수행하게 됨에 따라 팀의 승리를 함께 기뻐할 수 있는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체육수업모형 중 이해중심 게임 수업 모형

이해중심 게임 수업 모형은 부분적인 기능 학습보다는 게임을 실제로 진행하면서 필요한 전력이나 기술을 강조하는 수업 모형입니다. 교사가 구기 종목을 가르치는 가운데 공을 다루는 기술 및 기능을 반복하여 학습하도록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그 구기 종목을 실제로 하는 게임 상황에서 필요한 전략을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교사는 이해중심 게임 수업 모형을 활용하여 체육수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경기 규칙, 도구, 경기장의 크기, 모형, 게임에 참여하는 인원수 들을 변경시켜 가면서 학생의 유의미한 학습이 많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설계하는 과정이 꼭 필요합니다. 

 

체육수업모형 중 하나로 수업 모형

하나로 수업 모형은 직접 교수활동과 간접 교수활동을 함께 활용하는 체육수업 모형입니다. 하나로 수업 모형에서 이야기하는 직접 교수활동은 맨 처음 언급한 ‘체육수업모형 중 직접 교수 모형’을 뜻하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로 수업 모형에서 직접 교수활동이라는 것은 교사가 수업을 진행하면서 밖으로 드러나 주요 학습 목표로 정하고 이를 위해 진행하는 교수 활동을 말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직접 교수 활동하는 가운데 학생들의 마음 안으로 전해지는 잠재적 교육과정이 생기게 되며 이를 간접 교수활동으로 보고 있습니다. 즉 동요 협동, 탐구 발견, 설명 등의 교사의 직접 교수활동과 함께 몸짓, 용모, 표정, 어조, 매너 등의 교사의 무의식적인 간접 교수활동이 함께 이루어진다고 보는 것이 하나로 수업 모형 학습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체육수업모형의 종류와 각 체육수업모형의 특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일반적 교수 학습 모형과 큰 틀에서는 같은 수업 전략(직접 교수 모형과 귀납적 수업 모형)이지만 체육과라는 교육과정 특성을 좀 더 잘 녹여 놓은 교수 학습 모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