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storytelling)이란 말 그대로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입니다. 스토리텔링은 이야기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야기를 줄거리와 구성이 분명하게 드러나는 동화나 우화 등으로 이야기의 범주를 제한하여 사용하는 경우 스토리텔링은 그냥 학생에게 동화나 우화의 이야기를 전달하는 활동에 국한되게 됩니다. 하지만 이야기라는 것은 넓은 의미로 사물을 그대로 묘사 또는 서술하거나 아름다운 풍경을 시로 낭독하는 일 또는 미술관에서 작품을 설명해주는 활동까지를 모두 스토리텔링에 포함시킬 수도 있습니다.
스토리텔링의 개념
일반적으로 스토리텔링의 개념은 첫째로 상호작용적인 수행 예술의 형태로 볼 있습니다. 화자와 청자 사이의 상호작용이 스토리텔링의 가장 기본 요소로서 청자는 화자의 말과 행동에 반응을 보이고 화자는 청자의 답변에 바로 피드백을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스토리텔링은 상호 창조적 과정으로 볼 수 있습니다. 스토리텔링 청중은 화자가 이야기하는 것을 그대로 수동적으로만 받아들이지 않고 화자의 이야기에 자신의 경험을 연결해 상상하고 받아들이게 됩니다. 셋째로 스토리텔링은 인간의 본질에 대하여 이야기합니다. 이야기는 일상적인 작은 일부터 인간의 본성까지 평가하고 해석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입니다. 스토리텔링은 의사소통의 본질적이고 기초적인 형태인 것입니다. 넷째로 스토리텔링은 내용을 공유하고 제안하며 청중에게 이야기의 의미를 전달하는 매개로서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스토리텔링의 학습 단계
스토리텔링을 학습에 적용하는 단계는 크게 준비 과정과 지도 과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준비 과정에서는 먼저 이야기를 선정해야 합니다. 교수학습에 스토리텔링을 이용하고자 할 때는 가장 중요한 것은 이야깃거리의 선정입니다. 스토리텔링의 교육적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이야기 주제 선정에 대한 고찰이 꼭 필요합니다. 스토리텔링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크게 학습자의 흥미도뿐 아니라 수준과 능력도 고려해야 합니다. 우선으로 고려해야 할 부분은 학생들이 이해 가능한가 입니다. 두 번째로 고려할 부분은 이야기의 길이입니다. 학생들 연령에 맞는 주의 집중 시간을 고려하여 이야기를 선정해야 합니다. 또한 집중 시간을 고려해서 이야기를 정했다 하더라도 우선 이야기가 재미있어야 학생들이 관심을 보이기에 흥미와 교사의 흥미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화자가 즐거워하는 이야기만큼 잘 전달되는 것은 없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시각적 즐거움과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그림이 준비되어 있다면 스토리텔링은 더 효과적인 수업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이야기를 선정하고 나면 스토리를 재구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교사들은 학습 내용에 적합하고 학생들의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스토리를 선정한 후 시간이나 공간에 알맞게 재구성해야 합니다. 스토리텔링을 위한 준비과정이 끝나면 실제로 지도가 이루어집니다. 스토리텔링의 실제 지도 과정 중 가장 많이 활용되는 것은 Ellis&Brewster의 3단계 학습 모형입니다. Ellis&Brewster는 슽토리텔링을 활용한 수업의 단계를 크게 스토리텔링 전 활동, 본 활동, 후속 활동으로 나누어 진행하면 좋다고 이야기합니다. 먼저 스토리텔링 전 활동은 이야기를 듣기 전에 자신의 기존 경험, 즉 배경지식을 활성화하는 활동들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합니다. 활동의 예로는 이야기 삽화 중 한 장면이나 책의 표지를 보고 스토리 상상하기, 제목을 듣고 이야기의 주제 유추하기, 줄거리 예상하기, 또는 제목과 관련된 자기 경험 이야기 나누기 등이 있습니다. 스토리텔링 본 활동에서는 학생들에게 이야기를 소개하기 시작합니다. 학생들의 수준과 흥미에 적합하게 재구성된 스토리를 사실적이고 재미있게 전달해 줍니다. 그림이나 기타 자료를 활용하며 이야기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이해하도록 도와줄 수 있으며 중요한 것은 그저 이야기의 전달로만 끝나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교사가 정한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이야기를 전달해야 합니다. 스토리텔링을 수업에서 활용하는 이유는 유의미한 상황인 이야기 속에서 자연스럽게 학습이 이루어지고, 그렇기에 오래 기억에 남을 수 있기 때문임을 잊지 말이야 합니다. 마지막 스토리텔링 후속 활동에서는 이야기 만들기, 역할 놀이 등의 활동으로 학생들의 이해 정도를 점검할 수 있습니다. 이런 후속 활동은 학습을 현실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확장 단계에서 다양한 수준의 학생들에게 여러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텔링의 교육적 효과
가장 중요한 것은 스토리텔링의 교육적 효과이겠지요. Ellis&Brewster는 스토리텔링은 세 가지 교육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먼저 스토리텔링은 동기를 부여하고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지니게 하여 학생들에게 학습 동기를 유발할 수 있게 한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다음으로 스토리텔링은 학생들의 상상력을 풍부하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학생이 이야기 속 등장인물과 자신을 동일시하고 그 내용을 설명하고 해석하려고 노력함으로써 이야기 자체에 몰입하고 되고 이러한 일련의 활동들은 학생들의 상상력 확장에 도움을 줍니다. 마지막으로 스토리텔링은 환상의 세계와 학생들의 현실 세계를 연결하는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스토리텔링은 학생들의 상상력을 발달시키어 창의성을 신장시킬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학습 자신감을 갖는데 도움이 되고 사회적, 감성적 발달을 유도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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