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직 공무원은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교도관의 업무를 하는 공무원 직렬입니다. 교정직 공무원 현실 준비 방법 한 번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교정직의 현실적인 장단점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가직 공무원인 교정직 공무원에 대한 설명 이제 이어집니다.
교정직 공무원이란?
교정직 공무원은 모두 국가직 공무원으로 9급과 7급을 선발합니다. 교정직 공무원 시험에 합격하면 대한민국 법무부 소속으로 일하게 됩니다. 법무부 소속으로서 교도소, 보호감호소, 구치소 등 범죄자들을 구속하는 교정 시설에 근무하며 재소 중인 범죄자들의 관리와 교화 그리고 그와 관련된 업무를 맡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교정 시설에서 죗값을 모두 치르고 사회로 석방된 사람들의 생활 지도 및 지속적인 보호 업무도 함께 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 모든 일에 수반된 교정 행정 업무는 함께 하게 됩니다.
교정직 공무원 시험
이러한 교정직 공무원을 선발하는 시험이 교정직 공무원 임용 시험입니다. 응시자격, 시험 과목 등으로 나누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교정직 응시 자격
교정직 공무원은 학력, 경력, 성별 제한은 따로 두고 있지 않고 연령 제한만을 두고 있습니다. 만 20세 이상의 성인만 교정직 공무원 응시 자격을 지닙니다. 보통 일반직렬의 공무원의 경우 9급은 만 18세 이상도 응시 자격이 주어져 고등학교 재학 중에도 준비하는 경우가 많은 데, 교정직은 9급도 만 20세 이상이라는 부분을 염두에 두어야겠습니다. 물론 만 20세 이상이어도 국가공무원법 제74조에 따라 정년의 나이에 해당하면 응시자격이 정지됩니다.
교정직 시험 과정 및 과목
교정직 과목 및 시험 과정은 7급과 9급의 경우 1차 시험 과목은 다르지만 1차 시험을 칩니다. 그리고 7급의 경우는 합격자에 한해 2차 시험이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2차 시험 합격자들만 '실기시험' 즉 체력 검사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실기 시험에 합격한 사람들만으로 면접이 이루어지고 최종 선발됩니다. 정리해 보면 교정직 7급에 응시하려면 1차 시험, 2차 시험, 실기 시험, 면접으로 어찌보면 4차에 해당하는 과정을 겪게 됩니다. 이 외에 교정청 개별 공고로 각 분야별 특채 채용이 있지만 일반 공채 시험 일정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9급 시험 과목
교정직 9급 공무원의 시험 과목은 국어, 영어, 한국사, 교정학 개론 그리고 형사 소송법 개론으로 총 다섯 과목의 시험을 치그게 됩니다.
7급 시험 과목
교정직 7급 공무원의 시험 과목은 1차로 PSAT를 치르게 되며 1차 합격자에 한하여 2차 전공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PSAT는 언어논리, 자료해석, 상황판단의 3 영역의 시험을 보게 됩니다. 2차 전공과목은 헌법, 행정법, 교정학, 형사 소송법의 네 과목으로 이루어집니다. 9급에서 1차 시험 때 보는 영어와 한국사 시험은 별도의 능력 검정 시험 점수 제출로 대체됩니다.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의 경우는 2급 이상이어야 하니 미리 준비해 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영어의 경우는 토플 PBT 530점, IBT 71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토익은 700점, 구 텝스(2018년 5월 시험까지), 플렉스는 625점, 신 텝스는 340점, G-TELP는 레벨 2 65점 이상이어야 인정됩니다.
교정직 공무원 실기시험 과목
교정직 공무원이 되려면 체력 검사인 실기 시험도 준비해야 합니다. 단 필기 시험 합격자에 한하여 이루어집니다. 실기는 네 종목으로 이루어지는 데 20m 왕복 오래 달리기, 악력, 윗몸일으키기, 10m 2회 왕복 달리기로 이루어집니다. 특히 지구력을 요하는 체력 검사가 많은 것이 눈에 띕니다.
교정직 현실
교정직 경쟁률 부분의 경우는 여러 공무원 시험 중에서 상대적으로 다소 낮고, 합격 커트라인도 낮은 편이라는 부분에서 도전해봄직한 공무원 직렬입니다. 교정직 합격선이 낮다고 하여 교정직 난이도 자체가 낮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이는 교정직 공무원의 인기가 낮아서이기보다는 해마다 채용 인원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지방직이 아니라 모두 국가직 공무원이라는 메리트도 있습니다. 공무원 직렬 중 이직률이 낮은 편이며 안정적인 연봉과 각 종 공무원 복지로 인하여 여성 응시자의 경쟁률이 남성 응시자의 경쟁률보다 훨씬 높은 것도 눈여겨 볼만한 부분입니다. 교정직 여자 경쟁률 1대 50 정도였던 것을 생각해 보면 그리 낮다고 볼 수만도 없겠네요.
다만 처음 적응이 힘들고 범죄자들을 마주한다는 위험이 있으며 재소자들의 거친 언행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있는 직업군입니다. 또한 다른 공무원 직렬들이 깨끗한 청사에서 일을 할 때, 대부분의 교정 공무원들이 오래된 감호 시설에서 일을 하다보니 근무 환경 자체가 낙후된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인권이 중요 시 되는 분위기에서 범죄자들의 인권도 중요 시 하다 보니 재소자들의 인권을 지켜주느라 교정 공무원들의 인권은 상대적으로 보호받지 못하는 분위기 속에서 일을 하게 되는 경우도 많아 회의감이 든다는 이야기도 들었습니다. 그리고 4 교대 업무로 밤낮으로 일하다 보니 건강상의 문제도 생길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런 어려움과 야근으로 일반 공무원 직렬보다 평균 월급이 높은 편이며 복리 후생 처후도 나날이 좋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교정직 공무원은 사회로 부터 물의를 일으킨 사람들을 교육시켜 새로운 기회를 주기 위한 교화의 중심에 있는 분들입니다. 범죄로 인하여 다른 사회 구성원으로부터 분리된 사람들의 공간에서 생활한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임에 틀림없습니다. 그러한 어려운 부분을 이해하고 앞으로 더 개선된 근무 여건을 제공하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그럼에도 교정직 공무원에 도전하기 위하여 알아보시는 공무원 초시생들을 위하여 교정직 공무원 현실 준비 방법 정리해 보았습니다.
'교육학 및 교육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원능력개발평가 학부모 참여 방법 (0) | 2022.11.07 |
---|---|
유치원 초등 임용고시 시험 장소 (0) | 2022.11.04 |
서울 중등 임용고시 경쟁률 최종 2023 (0) | 2022.10.27 |
학교 가기 싫은 아이 - 등교 거부의 원인 (0) | 2022.10.24 |
초등학교 교과서 종류 - 국정 교과서 검인정 교과서 차이 (0) | 2022.10.24 |
댓글